– 취업 준비 앞둔 대학생, 졸업생, 사회 초년생 대상 자기소개서 전시회 개최
– 80여 개의 문항 에피타이저, 메인 디시, 디저트 구역으로 나눠서 선보여 눈길
기획,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끼리 모인 ‘팀 라이브(Live)’는 자기소개서 전시회인 ‘자소서 가이드 서울 2023’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어반플루토 갤러리에서 개최된 ‘라이브’의 자기소개서 전시회 ‘자소서 가이드 서울 2023’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현재 취업 준비 중인 졸업생, 사회 초년생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전시회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자기소개서의 유출 방지를 위해 사진 촬영이 불가능한 대신, 필사로 필요한 내용을 가져갈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또, 3개월간 대학생 4명이서 전시회에 필요한 기획, 제작, 홍보를 모두 직접 진행했다는 것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자소서 가이드 서울 2023’은 오프라인상에서 대학생, 졸업생, 사회 초년생 등 여러 취업 준비생들에게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기획됐다. 실제 ‘라이브’가 수집한 140개의 대기업, 중견기업의 합격 자기소개서 문항들 중 80여 개의 문항을 엄선했고, 이를 프리미엄 레스토랑 콘셉트로 진행했다.
이번 전시회는 콘셉트에 맞게 자기소개서의 기본인 지원 동기와 성장과정, 입사 후 포부를 코스 요리의 기본인 ‘애피타이저’ 구역으로 분류했다. 또한 자기소개서의 꽃인 역량 기술 내용을 ‘메인 디시’에 비유해 구역을 나눈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기업 별 특이 질문을 ‘디저트’로 정의해 20개의 문항 답변들을 배치했다. 레스토랑에서 코스 요리를 음미하는 것처럼, 관람객들이 구역 별로 글 내용, 구조를 하나하나 직접 쓰면서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게 도왔다.
팀 라이브는 “이번 전시회는 저희 팀을 비롯해 모든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전시회”라며, “이번 전시회 방문을 통해 막막한 취업 준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자소서 가이드 서울 2023’은 예술 작품을 전시회에 배치하던 것과 달리,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문항별 답변을 작품으로 내세운 것이 이색적이었다. 이런 독특함이 전시회의 타깃에게도 잘 전달되어 관람 사전 신청이 시작된 지 6일 만에 관람 신청자 100명을 돌파했으며, 실제 방문율 역시 78%를 달성했다.